"서민들 주거안정 일자리창출 경제활성화 기여"

[경인신문 김영철 기자] 도시계획 전문가로 자타 공인하는 경기도의회 이필근 의원, 경기도시공사에서 20여 년 근무 후 제10대 경기도의회에 입성하여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지역민들과의 소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도시계획 전문가로서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이필근 의원을 만났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 제10대 전반기 의장단 현충탑 참배 (사진제공 이필근 의원실)     © 경인신문

 

1. 경기도시공사에 재직하다 정계에 입문한 계기는?

 

-평소 수원지역에서 8년간 야학교사, 무료급식단체 회장을 맡아 오랫동안 봉사를 해 오면서 소외되고 가난한 사회적 약자를 보살펴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으며,

 

-경기도시공사에서 20여년 넘게 근무하면서 배우고 익힌 도시계획· 도시개발 업무를 경기도와 수원시의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정치에 입문하게 되었음

 

2. 경기도시공사와 도의원의 차이는?


-경기도시공사는 경기도 최고의 공기업으로서 도내의 택지개발, 산업단지조성, 임대주택건설 및 공급과 기타 공공업무를 수행하여 도민들에게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정책결정에 수동적으로 일할 수밖에 없는 구조임

 

-도의원은 경기도와 도민들의 삶과 직접 연결되는 조례제정의 권한과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관여할 수 있어서 모든 일에 적극적인 저의 성격상 정책결정에도 참여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음

 

3. 그동안 주력한 의정활동과 특히 기억에 남는 일은?

 

-제가 8개월 의정활동 하는 동안 1개의 조례제정과 2개의 조례개정안을 발의하여 처리하였는데, 전부 어렵고 소외된 서민들의 주거지원과 관련된 내용으로서, 제가 발의한 조례들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법안 발의하여 통과시킨 3개의 조례제목을 나열하면,
○경기도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 지원 조례안
○경기도 공동주택 관리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기도 공동주택 기술자문단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 이필근 의원(사진제공 이필근 의원실)     © 경인신문

 

4. 의원으로서 보람을 느낀점은?

 

-정치는 주민들이 삶을 영위함에 있어 불편하지 않게 잘 먹고 잘 살게 하는 것 이며, 특히 가난하고 소외된 어려운 이웃∙ 사회적 약자들을 보듬고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제가 발굴한 정책들이 시행되어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 큰 보람인 것 같습니다.

 

5. 도시환경위원회는 무슨일을 하는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경기도의 주거복지 향상, 신도시건설과 산업단지조성, 도시환경개선 및 안전한 식수공급등 도민들의 삶의 질과 밀접한 소관분야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도시환경행정분야 전반에 대한 예산∙결산을 검토하고 심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6. 도의원으로써 지역발전을 위한 계획은?

 

-제 지역구인 수원시 장안구의 지역발전을 위해 장안의 성장판 3대 과제를 설정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최첨단 융합의 북수원테크노밸리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저성장 시대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최첨단융합의 북수원테크노밸리를 조성하여 지역과 수원시 경제를 활성화 하고자 합니다.

 

둘째, 쇠퇴하고 낙후된 장안의 토지이용도 활성화와 도시재생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장안구 관내의 1번 국도변의 상업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도시재생의 중심축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셋째, 사람사는 장안을 위한 생활SOC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부족한 공공주차장의 10개 이상 확보, 공공도서관 4개소 신설, 집에서 1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축구, 족구, 배드민턴, 탁구등)을 균형있게 확보헤 줄 계획입니다.

 

▲ 간행물위원회 위촉식 및 위원회 회의(사진제공 이필근 의원실)     © 경인신문

 

7. 남은 임기동안의 계획은?

 

-3년6개월여 남은 임기동안 경기도 전체 도시계획의 큰 틀을 집행부와 협의하여 짜고, 제3기 신도시가 난개발이 아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 서민들의 주거안정에 기여하도록 할 것이며, 도내 각지에 산업단지를 건설하여 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8. 본인의 지역구(영화동, 연무동, 조원1,2동, 파장동, 송죽동)의 희망과 발전은?

 

-북수원테크노밸리 조성, 도시재생뉴딜사업 시범지구로 지정하여 추진, 이목동 에듀타운 조성, 북수원민자도로 건설, 신수원선 복선전철사업, 트램사업 정상추진, 수원화성성곽 인근거주주민 재산권보호, 2020.7.1.일부터 적용되는 도시공원일몰제에 따른 관내 공원매입비용 예산편성등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 평소의 좌우명과 본인의 이루고 싶은 꿈이나 희망은?

 

-저는 평소 ‘진인사대천명’이란 한자성어를 제일 좋아하는데,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사람은 세상에 못 이룰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지금은 경제가 좋지 않아 힘들다고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조금 더 많은 땀방울을 흘린다면 우리의 삶은 한층 여유로워 질 수 있을 것 입니다.


10. 마지막으로 한마디

 

-수원지역에서 무료급식봉사단체 회장으로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중등부 야학교사로 오랬동안 활동하며 봉사를 실천함으로서, 사회적약자와 소외된 이웃들의 아픔을 어루만질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경기도 지역을 총괄관리하는 개발공기업에 20여년 넘게 근무한 덕분에 다양한 도시계획· 도시개발 업무를 경험하여 최고의 전문가로서 집행부가 추진하는 도정업무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 업무를 충실히 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기획홍보처장, 재무관리처장, 총무인사처장, 보상처장, 판매관리처장, 홍보실장, 평택고덕신도시사업단장, 에콘힐자산관리(주) 사장등 다양한 보직을 맡아 직장생활 하므로서 행정업무에 밝다는 것입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와 수원시 장안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이필근 의원(사진제공 이필근 의원실)   © 경인신문

 

이필근 경기도의원의 약력


(현)제10대 경기도의회 의원
(현)수원제일야학 중등부 사회교사
(현)수원시충청도민연합회 부회장
(현)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부회장
(현)수원녹색소비자연대 이사
(전)문재인 대통령후보 수원시(병) 조직특보
(전)경기도시공사 20여년 근무(기획홍보처장 외)
(전)에콘힐자산관리(주) 대표이사 사장
(전)무료급식봉사단체 사만사 회장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