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가치돌봄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경인신문 = 강숙희 기자] 우리 지역 아이들의 방과 후 돌봄을 책임질 가치돌봄 사회적협동조합이 지난 25일 창립총회를 열고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가치돌봄 사회적협동조합은 아동의 방과후 돌봄 공백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공적 돌봄서비스의 역할의 전문적인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종사자 관리 및 센터 운영 등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뜻을 함께하는 이들이 모여 공익적 가치 실현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안성의 사회적경제영역에서는 아동 돌봄에 대한 고민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었으며, 특히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돌봄 공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공적 돌봄 서비스가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에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모사업에 지역아동 돌봄문제 해결을 위해 가치돌봄 팀이 선정됐다.

공적 방과후 돌봄서비스는 저소득 가정의 아동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중․고소득 맞벌이 가구의 자녀들에게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이용 대상을 확대해 운영하는 등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김주찬 초대 이사장 선출에 이어 임원 선임, 정관 승인, 사업 승인 등 주요 안건을 심의했다. 이후 사회적협동조합 인가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정운길 안성시시민활동통합지원단장은 “가치돌봄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으로 안성의 사회적경제에서 아동 돌봄에 대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보편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