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소방서 이승욱 소방교

                                                                                                          ▲안성소방서 이승욱 소방교
                                                                                                          ▲안성소방서 이승욱 소방교

[경인신문] 겨울철은 추운 날씨로 화기 취급이 증가하고 건조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화재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음식점 주방 화재가 해마다 증가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점 주방 화재 예방수칙에는 ▲음식물 조리 시 가급적 자리 비우지 않기 ▲불에 타기 쉬운 물건 가까이 두지 않기 ▲후드, 배기덕트, 벽체 등 기름때가 달라붙기 쉬운 곳은 정기적으로 세제·소다를 이용해 제거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등이 있다.

음식점은 식용유 가열이나 주방 배기 덕트 등 환기 시설에 장시간 쌓인 기름때에 불이 붙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배기 덕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덕트에 쌓인 기름때를 통해 화재가 급속도로 번져 자칫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점의 후드·덕트 화재 예방 방법에는 ▲배기 덕트를 0.5㎜ 이상 아연도금강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내식성 불연 재료로 설치 ▲기름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 설치 ▲정기적인 주방 후드 및 배기 덕트 기름 찌꺼기 청소 ▲자동확산소화장치 설치 및 K급 소화기 비치 등이 있다.

식용유 화재가 발생했을 때 물로 끄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기름이 물위로 뜨기 때문에 기름이 사방으로 튀어 오히려 화재가 확산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또한 일반 소화기(ABC)는 불꽃을 제거할 수 있으나 기름 안쪽의 온도를 낮출 수 없어서 재발화하기 쉽지만 주방용 소화기(K급)는 기름 표면에 유막층을 형성해 산소를 차단하고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추기 때문에 재 발화를 막을 수 있다.

K급 소화기는 주방을 뜻하는 Kitchen의 앞 글자를 따 주방 등에서 동˙식물유로 인해 일어나는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하기 위한 소화기다. 강화액을 주원료로 만들어졌고 유막을 형성해 가연물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를 차단해 소화한다.

다가오는 설 명절 발생하는 화재로부터 가족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주방에 K급 소화기를 비치한다면 올 명절도 즐겁고 안전한 연휴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