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신문   강숙희 기자     ⓒnews24
[뉴스24 = 강숙희 기자]지난 20일은 '제38회 장애인의 날'이다.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제38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슬로건은 '동행(同行)으로 행복(幸福)한 삶'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다르지 않으며 함께 걸어갈 때 모두에게 행복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때쯤이면 각 지자체에서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동행(同行)으로 행복(幸福)한 삶을 슬로건으로 내건 당국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지만 현실과는 너무 떨어져 있다.

장애인복지는 사회적 인식개선과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 모든 분야에서 사회생활이 보장되고 심리적으로 안정된 삶을 영위하도록 의료, 교육, 직업, 사회, 심리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와 사회의 끝없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즉 장애인을 위한 단순한 지원이나 도움이 아니라 장애인들이 사회로 통합, 흡수될 수 있도록 그들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기초든 광역이든 의회에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진출 시켜야 한다. 장애인을 위한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서는 우선 정계와 제계부터 깨어야 한다. 기업에서는 취업과 승진에 차별이 없어야 하고, 그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결국 이러한 환경을 뒷받침하는 것은 기업 경영자의 몫이지만 정책적으로 뒷받침하는 정치권의 협력도 무시할 수 없다.

기업에는 장애인 차별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 정계에서 장애인을 위한 노력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올해도 각 정당은 기초, 광역의원 비례를 여성으로만 할당한다. 장애인들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다. 국회에만 장애 국회의원이 있을 것이 아니라, 기초의원부터 장애인을 대표하는 의원이 나와야 한다. 물론 여성들을 배제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적어도 장애계를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장애인재들에게도 더 큰 시선으로 일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현재의 장애인 정책은 장애를 겪어보지 못한 비장애인들이 만든 정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책들은 수박 겉 핥기 식이다. 이런 정책들을 만들 때 장애인이 만든다면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들이 만들어질 것이다. 정치인들은 장애인 행사 때 얼굴만 내밀며 생색내기만 하지 말고 이 같은 사회 공통의 문제에 깊이 고민해야 한다.

장애인을 위한 각종 제도나 각 기관 프로그램들은 장애인들의 스펙 쌓기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 스펙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존재로서 장애인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장애인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정치인들은 각성해야 한다. 특히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은 때가되면 그저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해 유권자들에게 허리를 굽히는 포퓰리즘이 아닌 지역을 위하고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이들이 사회에 한 일원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교두보가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