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방역및 가축매몰지에 공급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광겸)는 구제역 방역을 위해 유산균 혼합제 및 환경미생물제를 만들어 지난 2월 1일부터 3,200여 축산농가와 가축매몰지 등에 공급하고 있다.

▲ 사진/안성시 제공
시는 구제역 바이러스가 pH 6.0 이하에서 불활성화 되어 사멸되는 성질에서 착안하여, 유산균 혼합제를 사용해 pH 4.0 이하의 산성을 유지하는 미생물제를 구제역 바이러스의 방역에 적용한 것이다.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신점호 생물자원연구팀장은 “액체 상태의 유산균 혼합제는 가축의 사료통, 볏짚, 축사내부, 음수에 희석 살포하면 직접적인 살균효과뿐만 아니라 사육환경개선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가축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미생물실에서는 미생물배양을 24시간 가동해 유산균 혼합제를 생산하여 각 읍․면․동사무소에 공급하고 있다.

▲ 사진/안성시 제공
현재 제조 공급하는 유산균 혼합제는 일반 화학소독제와 달리 자연친화적인 생물학적 제품으로 그 사용 범위가 넓어 가축이 먹거나 피부에 접촉되어도 해롭지 않아 음수나 사료에 희석해 급여할 수 있고, 축사 내부에 살포시 악취제거 등 축사환경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이종일 축산기술팀장은 “유산균 혼합제는 생석회나 알칼리성 소독제와 함께 사용하면 중성화되고, 화학 소독제와 같이 사용하면 미생물이 죽어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며, 사용시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