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표심잡기 아닌 경기 부양책이길...

 
정부가 지난 19일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 계획을 발표하자 고속도로가 지나는 수혜지역들이 대한 다양한 전망이 쏟아지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경부고속도로를 축으로 분당·판교·동탄 2신도시가 들어서고 부동산 가격이 크게 뛰었던 만큼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또다른 축을 형성해 용인·안성 등 나들목을 중심으로 개발 기대감이 높아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특히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으로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은 고속도로가 가장 근접하게 지나는 용인과 안성 일대가 꼽힌다. 이에따라 용인시 처인구와 안성시 동부지역 등이 직접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따라 이번 고속도로 계획 1단계 주요 노선인 광주·용인·안성 IC 예정지 중심으로 농지·임야와 전원주택·공장·물류창고 용지 등의 땅값이 들썩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부동산 관계자는 “리츠(REITs)나 펀드를 통한 물류시설 개발·투자도 크게 늘 전망이며, 고속도로 IC 인근에 물류창고·물류기지가 많이 들어서 용인과 안성이 수도권 물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개발 호재만 믿고 '묻지마 투자'에 나서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목소리도 많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용인과 안성 땅값은 2009년세종~서울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자 2010~2011년 전국 평균보다 많이 올랐다.
 
그러므로 1단계 구간 개통 시기가 2022년으로 장기 계획인 만큼 중·장기적 투자와 실수요자 관점에서 접근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사업비 6조7,000억원 규모의 고속도로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해석들도 나오고 있다.

기본계획이 나오고 6년을 미루다 정부가 현 시점에 발표한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충청권 표심 잡기용 정책이라는 시각부터 이명박 정부처럼 또다시 토목공사로 경기 부양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각도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이 경기도 6개시와 충남 천안시, 세종시를 지나는데다 충남 연기에서 충북 오송으로 기본 계획에 없던 지선까지 건설을 추진하며, 중부고속도로도 구간별로 확장한다고 하니 자연스럽게 '표심'이 거론되는 분위기다.

총선 표심잡기든 경기부양책이든 상관없다. 토지보상비 1조4,000억원도 빨라야 내년 말부터 지급된다고 하지만 노선이 지나는 경기·충청권은 개발 기대감이 부풀고 있다. 어찌됐든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계획 발표는 민초들의 삶에 직접적인 수혜는 없지만 해당 지자체에서는 돼지라도 잡아 잔치라도 벌여야 할 정도로 환영 할 만한 일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