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신문= 유효근 기자] 선거철에는 많은 기업을 유치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경제를 살리겠다고 호언장담 하더니 건실한 기업이 들어온다니 당론으로 반대하고, 지역에 별 도움도 안되고 올지 안올지도 모르는 공공기관을 유치한다며 앞 다퉈 홍보하고 서명 받는 안성의 정치인들을 보고 있노라면 딴 세상에서 살고 있는 듯하다.

안성시 가사동에 15년을 흉물로 있던 안성종합터미널 옆 상가도 결국 민간인이 기업을 유치해 수백억원을 들여 법적문제들을 해결하고 속 시원하게 철거 후 경관을 정리하고 주상복합건물을 지으려 하니 안성시가 앞장서서 도와줘도 시원찮을 판에 시는 재래시장 상권이 죽는다고 발목을 잡는다. 이것이 안성시 행정의 현주소다.

안성시의 이 같은 논리라면 이마트와 롯데마트, 스타필드 안성도 허가가 안됐어야 하는 상황이다. 도축장이 있는데 왜 도축장이 들어오냐, 재래시장이 무너지는데 대형 마트가 웬 말이냐, 와 같은 표현은 자유 시장 경제논리에 맞지 않는다. 그러면 19만 인구가 사는 도심에 식당도 하나, 옷가게도 하나, 편의점도 하나 등 모든 게 하나만 존재해야 한다. 초등학생수준의 사고다. 결국 안성의 정치인들이 안성의 미래를 망치고 경제를 망치는 데 앞장서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먼저 수년째 논란이 되고 있는 양성면의 축산식품 복합단지 현황을 보자. 유치 반대를 고수하는 일부 주민들은 기존 기득권 유지, 금전적 이득 또는 개인적인 사업관련 목적으로 반대를 외치지만 이는 지역전체의 발전을 더디게 할 뿐더러 양성면의 미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지역주민들이 마음을 모으고 힘을 합쳐 식품복합단지를 유치한다면 주민들은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고, 100년 전통의 양성 초·중등학교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지역경제 발전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

특히 일부 주민들은 반대를 외치며 축산식품복합단지를 도축장이라 표현하는데 정확한 표현은 도축시설을 갖춘 축산식품 가공공장이 맞다. 도축장이라 함은 전국에 있는 소, 돼지 사육자를 대상으로 수탁해 소, 돼지를 도축하고 지육을 외부로 반출하는 곳이 도축장이다. 하지만 축산식품복합단지는 소, 돼지 사육자와의 계약에 의해 소, 돼지를 구매하고 전문 도축시설에서 도축한 뒤 외부반출을 하지 않으며, 단지 내에서 식육을 가공하고 육가공제품을 제조하는 식품공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축산식품 복합단지는 도축장이 아니며, 동일시 될 수 없다.

또, 일부 주민들은 수질과 악취, 가축질병 등을 반대의 이유로 들지만 21세기에 걸 맞는 최첨단 시설에서는 해당사항이 아니다. 상수원 보호구역과 관련해서는 상수원 보호구역의 기준은 취수기점으로부터 4Km가 표준거리이므로 축산식품 복합단지 개발과 평택상수원 보호구역은 관련이 없다. 따라서 (주)선진 축산식품 복합단지가 양성면지역에 유치된다면, 지역 축산농가와 상생의 길을 펼쳐 기업과 지역의 상생으로 인한 지역경제 발전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15개 읍면동을 통 틀어 가장 살기 좋은 면으로 거듭 태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안성시의 문을 두드리는 수많은 기업들을 반대해 타지로 쫓아내고 그 지역 경제발전을 보면서 후회를 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축산식품복합단지 유치를 축산인들이 반대하는 아이러니한 안성. 이에 맞장구치듯 인허가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경기도에 심의서류 상정을 지연시키는 안성, 지역상권이 무너진다는 허무맹랑한 이유로 주민과 기업의 갈등을 조장하고 수수방관하는 안성시는 직무유기나 다름없다.

이제 마지막 결단만 남았다. (주)선진은 감사원에 행정감사를 요청하고 3년을 지연시켜 물적·인적 피해는 물론 시간낭비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반대하는 몇몇 사람들과 안성시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해 지역 이기주의에 대한 경종을 울려야 한다.

외부 기고글은 본지의 입장과 다를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