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중심의 응대 역량 강화로 신뢰 행정 실현 -- 실제 업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

▲ 계양구_2025년_하반기_공직자_친절교육_실시 (사진제공=계양구)
[경인신문-이광일 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11월 3일 구청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공직자 친절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계양경찰서 김완 경장을 초청해 ‘민원인 중심의 친절민원 처리 대응 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강의에서는 △민원인 유형별 대응 방법 △사례별 민원 대처방안 △우수 민원응대 사례 △경찰-지자체 간 협조사항 등 공직자가 실제 업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강사는 경찰 현장에서의 생생한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민원인과의 소통 방법, 갈등 예방 및 친절 응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직원들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은 “실제 민원 대응 시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사례 중심 교육이었다”, “경찰과 구청 간 협력의 중요성을 새삼 느꼈다”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보다 친절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민원인을 응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 중심의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