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유천호 인천광역시 강화군수
존경하는 7만여 강화 군민 여러분!
그리고, 800여 강화군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도약과 성취를 안겨줄 희망찬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한 해 강화군 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길 기원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가 대내․외적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강력한 추진력과 전방위적인 협력․소통으로 군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씨앗들을 뿌리내리게 한 해였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8기 출범 이후 줄곧, 저는 “군민 말씀이라면 알았시다”라는 소신으로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60년 만에 조업한계선 상향 조정을 통한 여의도 면적 3배에 달하는 8.2㎢ 어장을 확장하였으며 나아가 장곳항‘어촌신활력 증진사업’선정으로 1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그간, 군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시지정 문화재 보존지역 규제 완화 방안이 문화재청 심의를 통과하여 1천 225만평의 규제 면적 중 58%에 해당하는 710만 평의 규제가 곧 완화되어 금년부터는 건축행위 등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서울 장학관 2개에서 서울과 인천에 각각 1개 장학관을 추가 개관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총 4개의 장학관을 운영하게 되었고 강화 섬쌀이 캐나다 수출과 도시지역 판로 확대 및 17,384㎡ 규모의‘미래치유농업센터’를 구축하였으며 또한, 인천시에 우리군 재정의 어려움을 적극 설명하여 농어업인 수당 강화군 재정 부담률을 50%에서 30%로 낮추고 시비 부담률을 70% 높여 군비 부담액 13억 원을 절감할 수 있었고 올해부터는 1만 1,000여명의 농어업인에게 연간 60만원의 농어업인 수당을 지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출범한 강화군 복지재단은 우리군 복지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으며 또한, 어르신들의 꾸준한 건강관리와 100세 시대 준비를 위하여 39개 헬스케어 경로당을 운영했습니다.
지난해 5월 13일 정식 개원 이후 181일 만에 30만 여명이 다녀간 화개정원과 화개산 전망대의 개장과 더불어 강화읍 원도심 전국 대표 관광지 육성은 연간 방문객 1,700만 여명의 생활인구 유입으로 이어져 지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취임 이후 지금까지 숨 가쁘게 달려왔지만 아직도, 우리 군민들의 행복한 삶과 지역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안 사항이 많습니다.
위기와 어려움이 있더라도 항상 그래왔듯이,저와 강화군 공직자들은 군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 또한 하나된 마음으로 격려해 주시고 지혜와 힘을 모아주신다면 우리가 꿈꾸는 풍요로운 강화 시대를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 소원하는 바 모두 이루시고,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