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산 79인승 ‘엔비로 500’ 1대 임대…수원, 남양주, 김포 등에 투입

▲대중교통 노선에 투입될 2층 버스   ⓒ경인신문
도는 오는 11월 중순 ㈜아반트코리아의 협조를 얻어 2층버스 1대를 도입, 3주 동안 시험운행을 한다고 6일 밝혔다. 2층버스가 실제 대중교통 노선에 투입되는 것은 국내 최초다.

시범운행에 쓰일 2층버스는 영국 알렉산더 데니스사에서 만든 ‘엔비로 500(Enviro 500)’ 모델로 기존 40인승 광역버스보다 좌석이 많은 79인승이며, 가로×세로×높이가 12.86×2.55×4.15m다. 11월 8일 평택항을 통해 경기도에 들어올 예정이다.

도는 수원, 남양주, 김포 등을 출발하는 광역버스 노선 중 3개 노선을 선정, 수원과 사당을 오가는 경진여객 7770 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3주간 1주일 단위로 시험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나머지 노선은 도로 실사를 통해 최종 운행지역과 노선을 결정하기로 했다.

도는 “출퇴근 시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결을 위해 승객 수송능력이 뛰어난 2층버스를 도입하자는 각계의 의견이 많아 실제 시험운행을 추진하게 됐다”며 “국내 노선에 적합한 2층 버스의 규격을 비롯해 승객과 운전자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 작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3주간에 시험운행을 거쳐 차량과 이용승객, 운전자측면에서 평가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국내 도로·교통환경에 적합한 2층버스 규격은 어떤 것인지, 2층 버스가 승객들의 승하차에 불편함은 없는지, 안전성은 좋은지, 운전자에 대한 편의성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평가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시험차량은 일종의 데모용 차량으로 실제 광역버스 운행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토대로 국토부와 함께 2층버스 도입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도입 여부는 물론 적합한 차량 성능은 어떤 것인지,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등 다양한 차원의 사전 평가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는 총 23대의 2층버스가 있으며 대부분 43인승으로 주로 관광용으로 운행 중이다. 

안성복지신문 수록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