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및 각계 사회단체, 통합반대 목소리 높여

▲통합을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는  안성시주민자치협의회 회원들                       ⓒ뉴스24

 [뉴스24 = 박우열 기자]한경대학교가 한국복지대와의 통합을 추진하자 이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한경대학교의 담장을 넘고 있다.

25일 안성시주민자치협의회(회장 김학돈)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와 긴급회동을 갖고 한경대 정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시민들의 통합반대 목소리가 커지며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학돈 회장은 “한경대는 농업전문학교를 시작으로 일반대학으로 승격되는 과정은 안성시민의 자랑과 자긍심 이었다”며 “과연 대학통합이 학생을 위한 일 인지, 안성을위한 일인지, 아니면 임태희 총장을 위한 일인지, 저의가 무엇인지, 19만 안성시민을 대표해 임태희 총장에게 묻고 싶다”며 시민들의 입장을 전했다.

또한 김 회장은 “비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복지대와의 통합을 즉각 중지하고 공론화없는 통합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진정으로 한경대와 학생들을 위한 비전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고, 임태희 총장은 즉시 사퇴하라”며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앞서 양 대학 통합추진위는 지난 14일 한경대학교와 한국복지대학교 교수회에서 찬반 투표를 전제로 한 공청회를 실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반대측은 학과의 통폐합, 교수의 구조조정 등 예민한 문제가 산적해 있고, 통합의 선택범위가 넓음에도 복지대학만을 고집하는 이유에 문제를 제기 한 반면, 찬성측은 평택브레인시티와 연계해 삼성과의 유익한 유대관계를 맺고 학교발전에 도움을 주고, 경기도의 거점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는 교통인프라 구축을 통한 학생들의 취업수혜 확대에 기여한다고 주장했다.

시민A씨는 통합의견에 대해 “한경대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학으로 안성시의 자랑이며, 자존심인데 만약 대학통합이 이루어진다면 학생유출은 불보듯 훤한 일”이라며 통합에 의한 부작용을 염려했다.

또한 한경대 인근에서 음식점을 경영하는 B씨는 “시민들과의 한마디 상의도 없이 통합이 추진되고 있다니 황당할 뿐”이라면서, “공청회나 설명회 등의 정당한 절차가 필요한데 졸속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저의가 무엇인지 의심스러우며, 지역 상권을 파탄나게 하는 대학통합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편, 25일 18시에 종료되는 모바일 찬반투표 결정여부에 따라 안성시민들을 포함한 지역사회 분위기가 어떻게 전개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규탄 성명서 전문이다.

한경대& 복지대 통합 규탄 성명서

한경대학교는 1965년 농업전문학교를 시작으로 산업대학을 거쳐 일반대학으로 승격되어 현재 명실상부 안성을 대표하고 안성시민들의 자긍심으로 자리매김한 국립대학이다.

지금의 결실은 한경대만의 힘으로 이룬 성과가 결코 아니다. 안성시민의 기부로 시작해 수많은 시민들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한경대의 100년의 미래가 달려있는 중차대한 사건을 안성시민도 모르게 아무런 대책도 없이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임태희 총장이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다.

지난 설명회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경대가 제시한 비전은 일관되게 복지대를 위한 비전만을 제시하며, 마치 통합되면 삼성에 취직할 수 있다고 학생들을 현혹하고 있다.

그러면 이번 통합은 과연 누구를 위한 일인가? 대학을 위한 일인가, 학생을 위한 일인가, 아니면 안성을 위한 일인가, 묻고 또 물어도 답은 임태희 총장 개인과 평택을 위한 일에 불과하다.

지금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다는 미명 하에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학 통합을 19만 안성시민을 대표해 결사반대하며 다음과 같이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한경대는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는 복지대와의 통합을 즉각 철회하라.

하나, 일방적 비정상적인 절차로 통합을 추진하는 임태희 총장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즉각 사퇴하  라.

하나, 비민주적 밀어붙이기식 통합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다양한 숙의민주주의 과정인 공론화 과정을 즉각 시행하라.

하나, 복지대와 평택을 위한 비전이 아닌 진정으로 한경대와 학생들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신속히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교육부는 19만 안성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향후 통합승인 신청을 정중히 반려할 것을 촉구한다.

2020. 5. 25.

안성시주민자치협의회 일동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