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 무소속 안성시장 후보, 사안의 경중을 가려야

▲이기영 무소속 안성시장 후보가 재난기본소득을 1인당 50만원씩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스24

 [뉴스24 = 강숙희 기자] 이기영 무소속 안성시장 후보가 재난기본소득을 시민 1인당 50만원씩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기영 후보의 이 같은 주장에는 다른 두 후보는 약 1,600억 원이나 되는 가용예산이 있음에도, 너무 소극적인 재난대책이라며 본인이 시장이 되면 1인당 5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기영 후보는 “식당, 커피숍, 마트, 영화관, 공연장, 관광지 등에서 사람들이 사라졌고, 공장들은 멈추었으며, 기업들은 무급휴직 권고와 인원감축을 하고 있다”면서, “한계적 상황에 내몰린 소상공인이나 일용직 노동자들은 보름만 쉬어도 나락으로 떨어진다. 양당이 말하는 재난기본소득은 너무 소극적이고 아이들 학원비도 내기 어려운 적은 액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라는 보건의료 재난은 경제적 위기와는 차원이 다른 재난이며, 누구에게나 예측할 수 없이 당할 수 있는 재난이지만 행정가라면 사안의 경중을 가리고 선후를 정해 구제나 지원을 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시민들의 삶을 면밀히 살피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적영역에서의 지원책과 함께 “소상공인, 자영업자, 학습지교사, 학원, 택시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생계에 큰 충격을 받은 시민들에 대한 지원책도 꼼꼼히 준비해야 하며 국가의 추경 예산 확보와 공격적으로 지방채 발행을 해서라도 재원을 확보해 안성 서민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당 간 이념과 진영논리로 눈치 보기와 발목잡기로 일관하는 양당의 행태는 안성시민의 삶을 이미 도탄에 빠트려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어 이제 눈치 보지 않는 강력한 추진력의 시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기영 후보가 말하는 시장으로서 준비해야 할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 직접 피해자의 구제

1. 감염된 환자의 치료기간 소득 보존

2. 자가 격리된 사람의 자가 격리 기간 소득 보존

3. 감염경로와 겹치는 동선의 간접접촉자 검사비

4. 확진자 이용 업소 폐업 보상

5. 확진자 및 자가 격리자 고용주 대체 인력 보상

□ 사회경제적 피해구제

1. 급식 납품업 피해 보상

2. 공공행사 대행업체 보상

3. 중소기업 고용유지를 위한 휴직 보상

4.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대한 보상

5. 코로나19를 원인으로 한 폐업 방지 지원

6. 방과 후 교사, 일용직 등의 생계 지원

7. 휴교에 따른 가정육아 지원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