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현장 확인커녕 내용도 몰라…토양오염 등 심각

▲일죽면 장암리  불법현장                                    ⓒ뉴스24

 [뉴스24 = 박우열 기자] 농지와 무허가 건물을 임대해 폐차부품 선별장을 운영하며 농촌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 (‘농지와 무허가 건물에서 폐차 부품 선별장 운영 논란’(6월 10일자 인터넷 판 사회면)이 제기된 지 1개월이 지나도록 담당 공무원들은 현장 확인은커녕 내용조차도 모르고 있어 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일죽면 장암리 주민들에 따르면 A업체는 차량통행이 뜸한 시골 도로변에 지난 2017년부터무허가건축물과 농지를 임대해 폐차장을 통해 들어오는 자동차 부품들을 선별하는 선별장을 운영하고 있다.

A업체는 이 과정에서 자동차부품들을 마당이나 인근농지에 야적해 놓고 있어 환경오염은 물론 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다. 더구나 이곳의 지목은 모두 농지로 이 같은 행위를 할 수 없음에도 농지를 임대해 배짱영업을 하고 있다.

선별장 건물은 농지에 지어진 등록되지 않은 무허가 건물이며 그들이 사용하고 인근 토지도모두 농지여서 이 같은 행위는 불법이다.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건축물은 약 292평의 조립식 건물이며, 사용하고 있는 농지도 약 500여 평이나 된다.

토지주는 본지와의 전화에서 “예전부터 있던 건물이라 임대해 줬는데 불법인지 몰랐다”면서,“쌓아놓은 부품들을 다른 곳으로 옮기겠으며, 농지가 오염이 안 되도록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지만 1개월이 넘어도 별다른 변화는 없는 상태다.

특히 이곳은 인근이 모두 양계와 양돈농가가 밀집되어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폐차부품을 취급하는 선별장과는 거리가 멀 뿐 아니라 인근에 소하천까지 있어 다가오는 장마철에 자칫 오폐수 등의 유입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체된 차동차 부품들은 컨테이너에 실려 어디론가 가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정상적인 자동차가 불법으로 폐차처리 될 가능성도 있어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으며, 농업정책과, 교통정책과, 환경과 등이 주무부서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