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지역사회 지원방안 논의…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지난 1월 안성시청에서 열린 지중화 요구 수용촉구 기자회견                            ⓒ뉴스24

 [뉴스24 = 박우열 기자] 삼성전자가 평택 고덕 반도체 공장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송전선로 건설을 놓고 지역 주민들과 빚어온 갈등이 5년 만에 해결될 전망이다.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와 안성시, 한국전력, 삼성전자는 12일 국회에서 송전선로 건설 상생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합의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의원(안성, 자유한국당)이 중재에 나서며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중재안은 문제가 된 1.5㎞ 산악구간에 2023년 2월까지 공사기간이 짧은 송전탑 가공선로를 설치해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에 전력을 공급한 뒤 2025년 12월까지 해당 구간에 터널을 뚫어 선로를 지중화하고, 기존 가공선로는 철거하는 내용이다.

그동안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2015년부터 시민 1천명이 참여한 나주 한전본사 항의집회, 2017년 원곡면 산하리 집회, 안성시민 서명운동, 진정서 제출 등으로 송전탑 건설 반대운동을 펼쳐오며 한전 및 삼성측과 갈등을 빚어왔다.

대책위는 그동안 주민들이 요구해온 일부구간(1.5km)을 지중화하고 터널 공사 및 송전탑 철거 비용 750억원은 삼성전자가 부담하기로 한 중재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원곡면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김봉오. 원곡면대책위)가 지난 1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요구한 부분에 대한 사안이 사실상 수용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측은 안성시의 요청에 따라 지역사회 지원방안을 논의 할 것으로 보여 침체된 안성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원곡면 대책위는 한국전력공사와 합의 내용에 대해 법원에 공증과 함께 지중화 공사 비용과 송전탑 철거비용 등을 공탁해 놓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