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시민혈세로 새마을 회 명분 쌓는 일에 선심

회관 구입당시 약속은 물거품, 사업비는 오히려 200% 가까이 늘어

ⓒnews24

 [뉴스24 = 박우열 기자] 안성시가 안성시새마을회의 명분 쌓는 일에 많은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안성시새마을회의 예산이 당초 약속대로 줄지 않고 오히려 해마다 늘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안성시에 따르면, 안성시새마을회는 지난해 안성시로부터 법정운영비 및 민간경상사업보조비, 민간행사보조비 등으로 약 1억 6,800만 원을 지원받았다. 여기에 경기도지부에서 약 2,000만 원과 노인일자리 사업비로 3억 800만 원, 문고 5,000만 원 등 약 5억 4,600여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올해는 법정운영비 및 민간경상사업보조비, 민간행사보조비 등 13개 항목에 총1억 9,563만원의 예산을 배정받아 지난해 대비 2,763만원이 증가했다. 특히, 3억 800만원이었던 지난해 노인 일자리사업비가 무려 8억 9,700만원으로 5억 8900만원 (191%)이나 증가했다.

이는 당초 새마을회가 회관 구입당시 약속했던 것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새마을회는 회관구입당시 ‘임대수익금 등 자체적인 수입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시에서 받는 보조금을 해마다 줄여가겠다’고 약속한 바 있지만 6년이 지난 현재까지 단 한 번도 지켜지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사무국장과 회장까지 사표를 내 수개월간 공석이었고 결국 사무국장은 고발까지 돼 현재까지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안성시는 아는지 모르는지 올해도 아랑곳 않고 예산삭감이나 일자리사업에 대한 고민 없이 10억여 원이 넘는 예산을 단번에 배정했다.

이를 두고 타 단체 회원 A씨는 “똑같은 봉사단체지만 타 단체의 예산은 자르고 새마을 회 예산은 늘었다니 알 수 없는 일”이라면서, “지난해 새마을 회 사건으로 아직까지 시끄러운 상태지만 오히려 안성시는 회장도 공석인 새마을 회에 예산을 퍼 주는 것은 뭔가 잘못된 일”이라며 꼬집었다.

노인일자리 사업 담당자는 “지난해 대비 사업비가 늘어 아무 생각 없이 배정했는데 경솔했던 것 같다”면서, “경기도나 중앙부처에 현재 상황에 대해 질의해 사업 진행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노인일자리 사업비는 국비60%, 도비5%, 나머지는 시비로 부담하고 있다.

한편, 안성시새마을회의 전 사무국장 A씨는 전직 이사들에 의해 공금횡령, 사문서 위조 등으로 고발당해 수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새마을 회는 회장도 공석 이사들도 공석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