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   조상은  교수              ⓒ뉴스24

 [뉴스24 = 박우열 기자]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의 조상은 아동가족복지학과 교수가 세계적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in the World)」2018년판에 등재됐다.

조 교수는 ▲고령 장애인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틀을 적용한 노인의 만성질환과 다차원적 장애 간 관계 ▲발달장애인의 건강서비스 이용에 관한 결정요인 연구 ▲발달장애아동을 돌보는 돌봄 제공자의 삶의 만족도 연구 등 장애인 및 노인복지와 관련한 연구 활동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등재됐다.

조 교수의 연구들은 「Asia Pacific Journal of Social Work and Development」, 「AsianSocial Science」 등 사회과학논문인용색인(SSCI)과 「세계최대초록‧인용데이터베이스(SCOPUS)」에 등재된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이외에도 다양한 국제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국제 학술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조상은 교수는 중국 북경대학교 응용언어학과와 국제관계 및 외교학과를 복수전공으로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사회복지학(장애인 및 노인복지 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아울러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으로 재직했고 올해 9월부터 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한국장애인연맹 정책위원회 위원, 한국장애학회 학술분과 위원, 안성시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조 교수는 “한국은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장애인과 노인에 관한 복지·건강·삶의 질문제는 우리나라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노인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해 WHO의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ICF)를 기반으로 선진 복지국가의 장애인·노인복지 제도를 한국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