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흑색선전과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선거 때마다 각 정당과 출마자들은 네거티브를 자제하고 정책선거를 펼치겠다고 약속하지만 이번에도 구두선에 그치는 것에 만족해야 할 것 같다. 더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야가 바뀌면서 풀뿌리 민주주의라 했던 지방선거의 양상도 문재인 정부의 인기에 편승해 크게 바뀌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움이 크다.

이번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전국적으로 선출 인원만 4천명이 넘는다. 특히 이번 선거는 개헌 이슈와 함께 문재인 정부 1년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도 가지고 있어 어느 때보다 과열·혼탁이 예상되고 있다. 여야 할 것 없이 아름다운 경선을 위해 도입한 ‘원팀(One Team) 운동’도 무색해 지고 있다.

선거캠프를 중심으로 후보들이 지켜야 할 공정경쟁, 상호비방금지, 정책 선거, 결과 승복, 공약 공유 등의 덕목을 송두리째 내팽개쳤다고 판단하기엔 아직 이르지만 초반부터 뭐니 뭐니 하면서 근거 없는 음해성 의혹이 떠도는 것만 보더라도 예삿일이 아님에 틀림없다.

지역을 살리기 위한 제대로 된 정책은커녕, 급조된 정책, 상대 후보 깎아 내리기와 헐뜯기 등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현상이 이번 지방선거에도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다. 걱정과 우려가 앞선다. 후보자들의 공약도 마찬가지다. 실현 가능성에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공약들이 남발되고 있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등의 후보자가 확정됐다. 이제 공약은 더욱 다양한 형태로 터져 나올 것 같다. 벌써부터 선거 사무실에 걸린 현수막에 공약을 적시한 예비후보자도 많다. 이중에는 자신이 공약할 수 있는 성격의 사업이 아님에도 버젓이 게재해 유권자를 현혹하는 경우도 있다. 일단 걸고 보자는 식이다. 하지만 유권자는 알고 있다.

선관위와 경찰 등 관계기관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좀먹는 흑색선전, 금품살포, 공무원 선거 관여 등 불법 선거운동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한 감시와 단속이 필요하며 법을 어긴 후보는 선거가 끝난 후에도 끝까지 추적해 엄벌해야 한다.

지역 살림살이를 책임질 수 있는 유능한 인물이 누구인지 매의 눈으로 살펴봐야 한다. 불법과 탈법 그리고 사회에서 지탄받는 자와 꼼수를 일삼는 자는 과감히 배제돼야 한다. 모름지기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자신의 정책과 비전 그리고 도덕성·자질과 능력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한숨 쉬어가는 지혜도 필요해 보인다. 유권자들도 깨끗한 한 표가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오로지 정책과 공약, 인물과 도덕성을 잣대로 능력 있는 일꾼을 선택해야 함이 정답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