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시설사업계획 불명확해 재작성 불가피”

▲지난달 30일 민들은 의료폐기물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며 시위를 펼쳤다.       ⓒnews24
안성시 양성면 장서리 지역에 추진되고 있는 의료폐기물 소각장(1만3000여㎡ 1일 처리량 48톤)건립 사업에 대해 환경청이 제동을 걸었다.

12일 안성시와 한강유역환경청 등에 따르면 의료폐기물소각장 전문업체인 A사는 양성면 양성로(장서리)519의 61 일원 1만3541㎡ 부지에 하루 처리용량 48t 규모의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설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환경청은 지난 5일 A사에게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에 따른 사업계획서를 반려했으며, 지난 9일에는 이 같은 반려 사실을 안성시에 공문을 통해 알려 왔다. 이에 따라 양성면 관내 각 마을과 장서리 인근 마을 주민 간 이견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졌던 소각장 건립사업은 일단락 되게 됐다.

환경청 관계자는 공문을 통해 “폐기물처리업 허가업무처리지침(환경부 예규 제609호)에 따라 A사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반려한다.”면서, “소각처리시설에 대한 명확한 설명(시설, 입지, 환경영향)등, 허가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재작성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돼 반려 처리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사업계획서의 문제도 있었겠지만 주민들의 반대 등 환경청이 지역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장서리 현장에서는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양성지역은 향교와 덕봉서원, 미리내 성지 등이 있어 관광지 이미지 실추는 물론 예정부지 인근에 중증장애인들이 요양하는 시설도 있는 만큼 사업계획을 불허해야한다"며 건립반대를 강력히 주장해 왔다.

한편, A업체는 지난해 5월부터 양성면 양성로 519의 61 일원 1만3541㎡ 부지에 하루 처리용량 48t 규모의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설을 추진 중이였으나 지역 주민들 간 찬성과 반대의견이 분분해 마을 간 갈등만 키워왔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