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원, 무분별한 채취·섭취로 중독사고 발생 주의 당부

▲경기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소는 장마철 독버섯 중독사고 주의를 당부했다.       ⓒ뉴스24
경기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소는 습한 장마철이 시작되면 우후죽순처럼 발생하는 야생 독버섯의 무분별한 채취와 섭취로 인한 중독사고 주의를 당부했다.

10일 농기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산에는 총 1,900여종의 버섯이 분포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식용인지 독버섯인지 밝혀지지 않은 버섯은 1,260여종이며, 독버섯으로 알려진 것은 243종이다.

또한 산림청 통계를 보면 지난 2006년부터 10년간 독버섯 중독환자는 213명이며, 그중 1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2010년 이후 중독사고와 사망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사전 주의가 중요한 시점이다.

버섯연구소는 혼동하기 쉬운 대표적인 식용버섯과 독버섯 구분 요령 및 독버섯 중독사고 시 대체 요령을 홈페이지에도 게재해 더 많은 국민에게 경각심을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생 독버섯 중 맹독성인 아마톡신(Amatoxins) 성분은 출혈성 위염, 급성신부전 및 간부전을 초래해사망에 이르게 한다. 독우산 광대버섯, 흰알 광대버섯, 개나리광대 버섯 등이 여기에 해당돼 채취나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독버섯 중독사고 발생 시에는 경험적 치료법이나 민간요법은 사용하면 안된다. 일단 섭취한 버섯을 신속하게 토해낸 후 가까운 의료기관에 섭취버섯을 꼭 지참하고 방문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야생버섯을 전문가의 도움 없이 채취하거나 섭취하지 않는 것이 독버섯중독사고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책”이라며 “채취한 버섯은 전문 연구 기관에 의뢰해 식용 여부를 꼭 진단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