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소속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정책 총괄

▲김학용 국회의원                                     ⓒ뉴스24
출산과 고령화 정책을 총괄하는 인구 전담부처로‘인구안정처 장관’신설이 추진된다.

국회 저출산ㆍ고령화대책 특별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학용 의원은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각종 인구문제를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의 인구안정처 장관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정부조직법」개정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적정 인구의 유지와 고령사회 대비에 관한 정책의 수립ㆍ운영 및 총괄ㆍ조정, 인구구조 분석, 인구교육 및 그 밖의 인구안정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의 인구안정처를 두도록 하였으며, 인구안정처에는 국무위원인 장관 1명과 정무직 차관 1명을 두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안을 추진하는 김학용 의원은“현재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총괄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인력과 업무능력으로는 국가적 재앙으로 다가온 초저출산과 고령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심각성과 국가적 대응의 골든타임을 고려할 때 특단의 대책으로 인구안정처 장관 신설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입법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김학용 의원이 회장을 맡고 있는「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도 오는 9월 7일 오전 7시 30분부터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저출산 골든타임! 인구 전담장관 신설을 위한 토론회> 개최를 통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