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너지센터 에너지 진단사 27명 투입, 공동주택 에너지 컨설팅 실시

▲경기도가 공동주택 거주 도민 에너지 절감을 돕기위해 공동주택 에너지 컨설팅에 나섰다.   ⓒ뉴스24 
“아파트 전기 계약방식만 바꿔도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공동주택(아파트) 거주 도민 에너지 절감을 돕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에너지 컨설팅’을 시작했다.

‘에너지 컨설팅’은 누진제로 인한 도민의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도입된다. 컨설팅 경기도에너지센터가 위촉한 에너지 진단사 27명이 투입되며, 에너지 진단을 통해 해당 아파트의 ‘전기요금 다이어트’를 실현할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컨설팅은 3가지 분야로 추진된다.

첫 번째는 해당 아파트에 알맞은 합리적인 전력요금 계약방식을 알려주는 것이다. 한국전력 아파트 전력요금은 단일계약과 종합계약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아파트 전기사용 특성에 맞게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단일계약은 각 세대가 사용하는 전기와 엘리베이터 등 공용시설용 전기가 모두 주택용 고압을 사용한다. 종합계약은 세대 사용 전기는 주택용 저압, 공용은 일반용 고압을 사용한다. 단일계약은 공용시설용 전기에 누진제가 적용되지만 세대별 요금은 싸다. 종합계약은 세대별 요금이 단일계약보다 비싼 대신 공용시설용 전기요금에 누진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공용부분의 사용량 비율이 25%이하면 단일계약이, 반대의 경우에는 종합계약이 유리하다. 실제로 의정부 소재 500세대 규모의 한 아파트는 종전 종합계약에서 단일계약으로 계약방식을 변경하여 5% 이상의 전기요금이 절감했다. 전년 동월(7월) 요금 기준으로 세대별로 종전보다 3천 원가량을 아꼈다.

두 번째는 시설을 개선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수변전시설의 손실전력 개선, 대기전력의 차단, 공용부분 LED조명 교체, 기타 노후시설 및 전력낭비 요인을 개선하여 아파트 전기사용을 줄일 수 있다. 실제 광명 소재 900세대 정도 규모의 한 아파트는 1,700여만 원을 들여 주차장 등 500여 개를 LED로 바꿨다. 25개월이면 투자 원금을 회수하고 이후부터는 세대별로 월 700~800원 가량의 절감 혜택을 보게 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지난해 11월에 LED 보급 활성화를 위한 ‘굿모닝 경기 스마트 LED 금융모델 협약’을 맺고 품질보증, 자금 조달을 돕고 있다. 이 정책은 아파트단지의 LED 조명 교체 비용을 별도의 소비자 부담 없이 금융사 등 민간자본을 투입해 교체하고 전기 절감액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세 번째는 태양광 전기 생산시설의 설치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아파트 옥상 등 공용 부분에 태양광을 설치하거나 가정 베란다에 태양광을 설치해 전기요금 절감효과를 꾀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안산의 한 아파트는 옥상에 태양광 200kW를 설치하여 연 6,000만 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있다. 베란다에 태양광을 250W설치 할 경우 월 25k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4,000~16,000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도는 올해부터 태양광 대여사업, 베란다 미니태양광 설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태양광 대여사업의 경우 kW당 6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베란다 태양광은 w당 평균 1,000원을 지원하고 있다.

에너지 컨설팅을 받으려는 아파트는 경기도에너지센터(031-500-330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도는 올해 말까지 아파트 에너지사용 실태조사를 실시해 향후 에너지 컨설팅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공정식 도 에너지과장은 “아파트 에너지 컨설팅을 통한 전력소비 감소 뿐 아니라 전기요금 누진을 완화하여 주민의 에너지 복지와 에너지자립을 달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