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신문 박우열 기자 
전국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요즘 각 지자체별로 인구 늘리기에 혈안이다. 이 같은 일은 안성시도 마찬가지다. 안성시는 지난1998년 4월1일 인구 13만 명으로 시로 승격됐다.

당시 시민들은 안성이 시로 승격되면 대외적으로 위상이 크게 높아지고 지방세, 지방교부세, 정부 재정보전금 등 세수가 늘어 시민복지를 위한 다양한 행정서비스 제공과 함께, 행정조직의 확대로 대민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금 기억으로도 당시 시민, 기업, 학교, 사회단체 등 할 것 없이 모든 시민들이 시 승격을 축하했으며, 언론에서도 일단 인구 30만 자족도시를 달성해보자는 시의 정책에 많은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시 승격 18년이 지난 현재 안성시의 인구는 5월 말 기준(외국인 포함)19만1035명으로 지난해 말 기준 18만 9450명(외국인 포함)에 비해 1,585명이 늘어났다. 또, 시 승격당시와 비교해 보면 겨우 6만510명 정도가 늘어난 수치다. 이는 매년 337명 정도가 늘고, 매월 28명 정도가 늘어난 셈이다.
 
안성시의 인구가 이제 19만대를 맞이했지만 시는 시민들이 기대한대로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시민들의 삶의 질이 변화됐는지,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는 아직 아무것도 없으며, 표면적으로도 달라진 것이 별로 없다.

굳이 꼽는다면 거대하게 비만 화 된 공무원조직이다. 현재 안성시는 3개국, 3개 담당관, 22개과, 2개 직속, 3사업소, 1개 읍, 11개 면, 3개 동에 공무원 1,107명(정규 960명, 무기계약 125명, 청원경찰 22명)이 근무하고 있는 대형조직으로 바뀐 것뿐이다.

이렇게 조직이 커지고 공무원들의 자리는 늘어난 반면 과연 시민 삶의 질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시민들은 19만 인구의 힘을 피부로 느끼고 있을까. 그러나 현재 안성시민들의 삶은 별로 나아진 것이 없으며, 여전히 삶의 무게에 등골이 휘고 있다.

특히 요즘 아파트 건설이 봇물 터지듯 붐을 일으키며 하루가 다르게 들어서고 있어 인구유입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숫자놀음에 불과한 인구늘리기가 과연 어떤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당장이야 숫자는 올라가겠지만 문제는 그 많은 사람들이 안성에서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를 두고 또 다른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은 불 보듯 훤한 일이다.

따라서 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분석하고 평가하는 일이 중요하다. 인구늘리기의 기본은 정주환경 개선이다. 아이들이 뛰어놀며 공부하기 좋은 도시, 근로자들이 의욕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도시,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행복도시를 만든다면 오지 말라고 해도 저절로 온다.

외지인들이 불편 없이 자리 잡고 잘 살 수 있도록 정주여건을 만들어 주고 출산율을 높이는 것이 진정한 인구 늘리기의 본질이다. 당장 수치를 늘리기 위해 추진하는 인구유입정책은 한시적일 뿐만 아니라 역효과만 불러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