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일수록 몸은 움추려 듭니다. 가슴과 등은 숙여지고 온몸의 근육은 추위로 인해 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추위 많이 타는 사람은 등, 어깨가 아프기 쉽고 추위로 경직되는 근육은 뻣뻣해서 유연하지 못하게 됩니다. 추운 날일 수록 두텁고 무거운 옷을 입게 되는데, 옷을 걸치고 있는 어깨와 등, 목 등은 평소보다 하중이 걸려 더 피로하게 됩니다. 피로한 근육은 늘 경직되고 뻣뻣해져 있기 쉽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가 결국 삐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가령 베개를 높게 베거나 목이 꺾인 채 잠을 잘못 잤다든지, 목이나 허리 등을 갑자기 힘을 주어 움직이다가 삐게 된다던지, 걷다가 발목을 살짝 접질렸는데 그 후 심하게 아프고 붓는다던지 하는 일은 자주 접하는 상황입니다. 교통사고도 마찬가지인데요, 급작스런 충돌과 자동차의 달리는 속도로 인한 충격량으로 목과 허리근육에 무리한 힘이 가서 삐거나 근육통이 생기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염좌라는 것은 늘상 접할 수 있는 근육과 관절질환으로서 심각하게 붓고 염증으로 발적과 열을 동반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물리치료를 선호하는데, 물리치료가 근육이완과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부목이나 테이핑 등의 보조요법등도 근육의 피로를 줄여주고 통증을 일으키는 과도한 동작을 막아주기 때문에 서서히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질환을 해결하는 데는 물리요법 뿐만 아니라 한방 침구요법이 가장 빠릅니다.

한방침구요법은 진단을 통해 평소 약했던 장기나 근육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소위 경락에 속한 근육이 약해서 염좌를 일으킨 것으로 보아 침을 놓습니다. 그리고 실제 해부학적으로 염좌를 일으키고 통증을 발생하고 있는 근육에 침을 놓아 근육이완과 통증완화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침구치료는 마취를 하고 시술하고 놓는 것은 아니므로 초기에 가벼운 동통이 있을 수 있으나 염좌로 인한 증상은 즉시 해결해 줍니다. 그리고 침 시술을 받은 이후 며칠 안으로 근육이 이완되고 통증이 완화되어 빠른 시간 내로 걸을 수도 있고 목이나 허리 등을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혹시 이 추운 날씨에 목이나 발목 허리 등이 삐었다면 먼저 가까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비용대비 효과 면에서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치료 후 바로 움직일 수 있다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삔 부위가 초기에 붓고 열이 난다면 “냉찜질”을 오래되어 시리고 아프다면 “온찜질”을 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