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운면대책위, 주민 우선채용·도로 확포장 등 10개안 요구

▲안성4단 KCC전경                                                          ⓒ뉴스24
안성4산업단지 내 ㈜KCC의 추가 계획안이 사실상 화학공장 확장 수순 밟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안성시에 따르면 KCC는 지난해 말 향후 2020년까지 투자계획안을 마련했다. 총 7,200억 원을 투자하고 1천명을 고용하겠다는 내용이다. 전자제품 생산신설을 추가 투자계획에 넣기는 했으나 1단계로 도료공장 2,200억 원을, 2단계로 유리공장 2,500억 원과 친환경 도료 증설시설에 2,500억 원, 전자소재 신설에 500억 원이라는 안을 계획했다.

게다가 지난 6개월여 동안 1인 시위 등을 진행해온 ‘서운면 제4산업단지 화학공단 반대대책위원회’가 지역의 도로 확포장 등을 포함한 10개 요구안을 안성시에 제출하며 합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화학공장 증설에 대한 우려가 더해지고 있다.

서운면대책위는 지난 11일, 안성시에 10개 요구안을 전달했다. 내용을 보면 첫째, KCC 직원 채용과 관련 시 와 면 주민 간 MOU 체결, 둘째, 화학물질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근거를 과학적으로 증명할 것, 셋째, 지역인재 우선채용 넷째, 비정규직이 아닌 정규직 채택에 관한 약정서 제출, 다섯째, 서운면대책위 중심의 제4공단 주민감시단 구성 등이다.

또 신촌~인리~양촌 중심의 농어촌진흥지역 등 지역별 규제완화와 신기리~서운면 구간의 4차선 확장 및 도시가스 유입, 서운면 지역 장학기금 50억 원 조성, 4공단 내 ‘농협 현금인출기’ 설치, 서운면농산물(배, 포도, 쌀 등 각각 2만 포 소비) 등의 요구내용도 담겼다.

이에 시 관계자는 “서운면 주민들의 우선채용과 안전을 위한 감시단의 구성·운영 등은 가능한 일이지만 국지도 57호선의 확포장 등 문제는 중장기적인 검토 사안으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으며, KCC와의 협의·조정을 거쳐 대책위와 논의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화학공단 반대투쟁을 해온 대책위가 사실상 안성시에 요구안을 제시하자 일부에서는 안성시 예산을 투입해 서운면 지역민원을 해결하는 방식의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일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